유로진남성클리닉

유로진

전립선이란

남성 전립선의 정의

전립선은 여성에게는 있지 않으면서 남성에게만 있는 특별한 기관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인체의 모든 기관들이 작아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전립선은 남성이 나이가 들수록 더 커지는 독특한 기관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골반 깊숙히 위치하여 외부에서 쉽게 만져볼 수 없으며 방광의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내부로는 요도가 지나가기 때문에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흔히 배뇨와 관련된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우리말로는 전립선외에도 전립샘이라고도 불리며 사정시 나오는 정액의 약 30%정도가 이 전립선에서 만들어집니다. 정상 전립선액은 육안적으로 투명하고 PH는 6.5, 비중은 1,027정도이고 구성성분은 단백질 25mg/ml, 지질 3mg/ml, spermine 2.4mg/ml, 콜레스테롤 0.69mg/ml, citrate(구연산) 98mM 등이며 그 외에도 Na, Cl, K, Ca, Zn(아연)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립선액의 성분은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변화가 올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것이 전립선염 환자의 경우 Zn(아연)의 감소입니다. 전립선염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전립선액의 아연농도가 정상인의 반정도로 감소되 있는 것이 관찰되어 최근 전립선염의 치료에 전립선내의 아연농도를 높이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 것도 이런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정액생산의 주요 원천이 될 뿐 아니라 분비액 내에 포함된 주요 성분들이 정액의 응고 및 액화, 정자의 생존성 유지 및 항균작용을 가짐으로써 정자의 가임능력 유지에 필수적인 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20~40대에는 전립선염, 50대 이후에는 절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이 있으며 미국에서는 절닙선암이 남성암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위암이 남성암의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전립선암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피라이터 및 전화